2012년 3월 1일 목요일

마장(마작)의 짝짓기 방법



패를 짝짓는 방법은 4종류가 있다.

첫째, 순쯔[順子]는 수파이에만 한정된 방법이다. 같은 종류의 수파이 3개를 숫자가 연속되게 짝지우는데, 라오터우파이가 들어 있는 순쯔와 중장파이만의 순쯔로 구분된다. 짝을 짓는 과정으로 우선 2개의 패를 짝지워야 하는데, 타쯔[塔子]·촨타[嵌塔]·볜타[邊塔]의 3종류가 있다. 타쯔는 2개의 패의 숫자가 연속되어 있는 것, 촨타는 3개의 연속 숫자 사이의 패가 빠진 2개의 것, 볜타는 라오터우파이가 들어 있는 2개의 패의 수가 연속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순쯔를 만들기 위해서는 촨타와 볜타는 1종류의 패뿐이고, 타쯔는 2종류의 패가 있는 셈이다.

둘째, 커쯔[刻子]는 같은 패 3개를 짝짓는 것을 말한다. 같은 커쯔라도 패의 종류에 따라 득점이 다르고 약(約)에 관계가 되는 것도 있으므로 중장파이의 커쯔와 야오주파이의 커쯔를 구별하고, 야오주파이의 커쯔는 라오토우파이의 커쯔와 산위안파이의 커쯔, 쓰펑파이의 커쯔로 각각 구별되어 있다. 또, 쯔모[自摸]로 만들어진 커쯔를 안커[暗刻], 펑에 의해 된 커쯔를 밍커[明刻]라 한다.

셋째, 강쯔[槓子]:같은 패 4개를 짝짓는 것을 말한다. 약에서는 특별한 약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커쯔와 마찬가지로 취급된다. 또한 쯔모로 된 것을 안강[暗槓], 강[槓]을 하거나 밍커에서 된 강쯔를 밍강[明槓]이라 한다.

넷째, 두이쯔[對子]는 같은 패 2개를 짝지우는 것인데, 커쯔를 만들 때의 과정임과 동시에그것만으로도 완성된 하나의 짝지움이다. 마장에서 오른다는 것을 허랴오[和了]라고 하는데, 허랴오를 하기 위해서는 이상 4종류의 짝지움 중에서 차오터우[雀頭]라고 불리는 뚜이쯔 1조(組)와 커쯔 또는 순쯔 4조가 되도록 짝을 짓지 않으면 안 된다.
마장의 4종류의 짝짓기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의 5가지가 있다.

첫째, 쯔모는 차례를 따라 비파이[壁牌]의 패를 가져오는 것을 말하며 게임 진행의 주체적인 과정이다. 두이쯔·안커·안강은 쯔모라야만 만들 수 있으며, 쯔모만으로 짝짓기를 하여 팅파이[聽牌]로 가져가는 것을 먼첸팅파이[門前聽牌]라 하고, 쯔모만으로 허랴오하면 먼첸칭[門前淸]이라는 약이 된다.

둘째, 츠(말)는 순쯔를 만들 때에 쓰이는 방법이다. 타쯔·촨타·볜타가 있을 때 이들을 순쯔로 만드는 데에 필요한 패를 왼쪽 옆사람(자기 앞차례)인 상자[上家]가 서파이[捨牌]했을 때 "츠[吃]!"라고 선언하고서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츠가 될 수 있는 경우라도 츠를 선언하고 안 하고는 자유이다.

셋째, 펑은 밍커를 만들 때 쓰는 방법이다. 두이쯔가 있을 때 누군가가 그와 똑같은 패를 버렸을 때 "펑"이라고 선언하고서 그 패를 가져올 수가 있다. 펑도 츠와 마찬가지로 펑을 하고 안하고는 자유이다.

넷째, 강은 밍강을 만들 때 쓰이는 방법이다. 안커가 있을 때 누군가가 그와 똑같은 패를 버렸을 때 "강!"이라 선언하고서 가져올 수가 있다. 그러나 안커를 안강으로 할 때와 밍커를 밍강으로 할 때는 쯔모라 한다. 강을 했을 때는 맨 마지막 링상파이[嶺上牌]를 취함으로써 한 번 더 많이 쯔모한 결과가 된다.

다섯째, 허랴오는 맨 마지막의 짝짓기, 즉 오를 수 있는 상태로 완성하는 방법이다. 쯔모에 의해 허랴오하는 쯔모허[自摸和]와 누군가의 서파이로 허랴오하는 룽허[榮和]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