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26일 토요일

룰렛...어떻하면 좋을까?[노하우]

일단 저의 경험으로 말씀드리면, 멕시멈 30다이를 주로 이용합니다. 콤프의 적립도 그렇고 딜러의 매너도 조금 낫습니다....10다이에 비교해서 말입니다..

또한 조금 힘들고 짜증나더라도 많은 사람이 붐비는곳을 선호합니다.
딜러의 장난을 역이용할 수 있거든요!

보통 딜러는 스핀을 하기전에 건너편 다이의 상태를 살핍니다.. 이부분은 다들 알고있는 상식으로 사료됩니다.
그럼 보통 사람이 붐빌때는 34, 35, 36을 타깃으로 삼을때가 많습니다.

보통의 게임머들이(룰렛)베팅하기싫어하는 곳이죠... 물론 앗사이드나 컬럼벳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상관이 없겠지만
잘 관찰하시면... 사람들이 붐비는 시각에는 3,1,10,12,13, 15가 많습니다...즉, 센타를 잘안준다는것이죠...

제가 올리는글의 요지는 딜러의 손동작에 모든것이 좌우되는데.. 딜러가 원하는 숫자에 넣을 수 있는 실력이 된다는 전제입니다.
그리고 게임이 붐비는곳에서 할때는 딜러에게 팁을 제데로 주는것이 본인한테 유리하다는 점 유념하십시요...특히 (여자딜러)

그리고 본인을 각인시키도록..부드러운 말로 인사를 하세요..고맙다고(조용히)팁을 건너주며, 팁을 던지지는 마십시요..
조용히 건네주며 고맙다는 인사...(필요하다 사료)물론 비굴하다 느끼시면 하지마시고요!~

게임플레이전에 꼭 다짐을 합니다.
오늘의 게임머니 얼마 내일 얼마... 그리고 일어설때 얼마 ... 유념하십시요..꼭 필요합니다.

텍사스 홀덤 룰 알아보기 ( 게임 방식 )

1. 텍사스 홀덤은 참가자의 수가 10명이되면, 게임이 진행됩니다.


2. D라고 표시된 딜러버튼의 외쪽인 스몰블라인드와 또 한 칸 더 왼쪽인 빅블라인드라 합니다.
   각각 스몰블라인와 빅블라인드가 고정 배팅을 내면서 텍사스 홀덤 게임이 진행됩니다.

3. 각 선수는 2장의 카드를 받게 되며, 빅블라인드의 바로 왼쪽 게임참가자가 가장 먼저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4. 당신의 차례가 돌아오면 콜, 레이즈, 혹은 폴드 3가지 중 하나의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당신이 스몰블라인드라면 벌써 플랍을 보는데 필요한 금액의 반을 배팅하였고, 빅블라인드라면 더 이상의 배팅 없이 플랍을 볼 수 있습니다.
    단, 당신이 행동을 취하기 전에 레이즈를 한 사람이 없어야 합니다.
    만약 레이즈가 있었다면 당신은 리레이즈, 콜, 혹은 폴드 중하나의 행동을 취해야 합니다.

5. 플랍 : 세장의 공유 카드가 앞면이 위를 향하여 깔리게 됩니다.
            플랍을 보기 전에 폴드를 하지 않은 선수들은 이제 플랍을 이용하여 자신의 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한번의 돈을 거는 배팅 라운드가 있습니다. 만약 아무도 배팅을 하지 않는다면 판돈(팟)에 돈을 더 지불하지 않고,
            첵을 하여 다음 카드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플랍에서 배팅이 있다면 콜을 하거나, 레이즈를 하여 다음 카드를 볼 수 있지만
            폴드를 하여 현재 판을 포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6. 턴 : 네번째 공유 카드가 앞면이 위로 오도록 깔립니다.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아직 핸드를 플레이하는 선수들은 앞에서 상대가
          어떻게 행동을 취하느냐에 따라서 첵, 벳, 콜, 레이즈 혹은 폴드를 할 수 있습니다.

7. 리버 : 다섯번째 공유 카드가 앞면이 위로 오도록 깔립니다. 이제 마지막 배팅 라운드 입니다. 만약 한 선수가 배팅을 하고,
             다른 선수가 콜을 했다면, 두 선수는 서로의 카드를 보여주며, 승자를 가려야 합니다.

8. 만약 한 선수가 배팅을하고 다른 선수가 폴드를 한다면, 배팅을 한 선수는 팟(판돈)을 가져가게 됩니다.
   팟을 가져간 선수는 자기의 핸드를 보여 줄 수 잇지만 보여주지 않고 그냥 딜러한테 넘겨 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음 머킹이라고 불립니다.)

9. 판의 승자가 결정되면 새로운 판이 시작되는데, 이때 딜러버튼은 시계방향으로 한 칸 왼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블라인드 금액은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증가 하게 됩니다.

10. 최후의 한 명이 남게되면, 상금이 나누어지게 되며, 게임이 끝나게 됩니다.

카지노 초보를 위한??...

1.카지노에 가신다고 하면 제생각에는 일단은 말리고 싶습니다.

카지노에 가셔서 게임을 하시고 혹시,돈을 따기라도 하시면  다음엔 훨씬 더 가고

싶으실테니까요.

또한,자기자신을 콘트롤 하실수 있는 성격이 아니라면 더욱더 말리고 싶군요.

그래도 굳이 가신다면 일단은 이겨서 오시는게 좋겠죠... 말씀 드렸듯이 안가시는게

최선책, 이기시고 오시고 다시는 안가시는게 차선책 입니다.

굳이, 가신다면 카드는 절대 가져가지 마시고 필요경비는 중간에 본인만이 알수있는

장소에 보관이나 묻어 두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본인이 돈을 잃더라도 무리가 되지 않는 정도로 끝내시길 꼭!꼭! 당부 드립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성격이 급해지고 생각보다 많이 잃는다면  중요한

돈도 쓰게되고 그런 결과가 몇번이고 반복이 된다면  자신도 모르게 도박중독의 길로

접어들어 폐인의   길로 갈 수 도 있을것입니다.


2.아래 부터는 읽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초보자가 쉽게 접할수 있는 카지노의 게임에는 슬롯머쉰,빅휠,룰렛,다이사이 등이

있습니다.게임의 기본 방법은 카지노에 가면 안내 책자에 대부분 나와있습니다.

2차적으로 접하는 게임이 바카라,블랙잭,포커 등입니다.

어떤 게임이던간에 처음엔 별로 어렵다 할 것 은 없습니다.

그러나,쉽게 보이던 게임이  점점 어려워질때 부터 귀하는 카지노에 돈을 갖다 바치는

결과를 초래 할 수 도 있습니다.


3.게임의 요령은 카지노의 안내 책자를 참고 하시면 되며 아래는 혹 게임을 하시게

된다면 귀하에게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길 바라며 배팅의 방법을 서술하였습니다.


베팅 ( Betting ) 방법

카지노 게임에 임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베팅량의 조절 입니다.

카지노장의 게임마다 최소배팅량 ( Mini Bet )과 최대 배팅량 ( Max. Bet )을 정해두고

있으므로 그 사이 금액을 베팅하면 됩니다.

베팅한대로 금액을 페이하는 카지노에서의 베팅은 게임의 point입니다.

자기가느껴서 많지 않은 돈이 좋고 즉, 본인이 가장 편하게 느끼는 금액이 좋은것입니다.

해외에 나가는경우 마카오는 대부분 베팅이 크게 되는경우가 많고 필리핀쪽은 적은 금

액으로도 가능한곳이 많기때문에 필리핀쪽이 더 낫지 않은가 합니다.

물론 본인이 돈이 많으면 큰곳이 더 낫겠지만 베팅이 큰곳은 잃는금액도 그보다 훨씬 더

클수도 있다는걸 항상 염두에 둬야합니다.


베팅 리미트가 작은곳을 찾아서 편안한 마음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곳이 좋습니다.

최소bet을 $5 인곳에서 보통 $10을 하면서 잘 될 때는 $ 50 까지  안 될 때는 $5 로 게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자신의 형편에 무리한 Bat이나, 베팅한 금액이 많아서 게임에서베팅한 금액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절대 게임에서 이기지 못합니다.


카지노장에서 게임은 카지노장의 Edge를 계산하여 만들어져 있으므로 대부분의 게임은

100번의 게임을 한다고 가정하면 산술적인 계산 대로면 카지노장이 최소  51번 이기고

플레이어가 49번 이기게 되어 있습니다.

똑같은 금액으로 베팅( Same Betting ) 을 한다고 하면 운이 좋은 사람은 따고 운이 없는

사람은 잃게 되겠지만, 수학적인 통계로 계산하면 게임이 진행되는 시간이 흐르면 흐를

수록 게이머들은 돈을 잃는경우가 됩니다.


베팅 방법

(1) Same Betting

100 판을 했다면 49판은 이기고 51판은 졌을 거니까 2판의 돈은 잃었다고 봐야 합니다.

그런데, 실제 카지노장에 가면 초보자는 물론이고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죠. 물론 운이 좋아 따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 잃

고 일어 서기 때문에 만약 여러분이 이방법을 쓴다면 게임 시간을 최대한 짧게  하고 따

면 빨리 일어나 그 자리를 나오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

(2) Dowble Up Betting

$5 을  잃으면, $10 을 베팅하고 , 이겼다면 $5 로 돌아가고$10 을 베팅하여 잃으면, $20

을베팅하고, 이겼다면 $5 로 돌아가고 $20 을 베팅하여 잃으면, $40 을 베팅하고, 이겼

다면 $5로 돌아가고$40 을 베팅하여 잃으면, $80 을 베팅하고, 이겼다면 $5 로 돌아가고

이렇게 5판을 했다고 가정하면5 판을 연달아 모두 졌을 때는 $155 을 잃는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하지만 중간에 한판을 이겼다면 초기 베팅 금액인 $5 을 따게 됩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더블업을 할수 없다는것이 문제입니다.

각 카지노장 마다 Limit가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바카라에서는 일명 스트리크  현상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0회 이상 연달아 이기고, 지고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이 방법은 큰 돈을 순식간에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3)켈리베팅의 응용방식


초기 베팅량이 $10 이라고 가정하고 게임을 해보면

$10 을 베트하여,,,, 이기면 $15 베트, 지면 $10 배팅 ( 초기 베팅으로 돌아감 )

$15 에서 ,,,,,, 이기면 $ 30 , 지면 $10  ( 초기 베팅으로 돌아감 )

$30 에서,,,,,,, 이기면 $45 , 지면 $10  (초기 베팅으로 돌아감 )

$45 에서 ,,,,,, 이기면 $70 , 지면 $10  ( 초기 베팅으로 돌아감 )

$70 에서,,,,,,  이기면 $100  , 지면 $10 $100 에서 ,,,,

이기면 $150 , 지면 $10  $150 에서,,,, 이기면 $225 , 지면 $10 ...........즉 이기면, 이긴

돈의절반을 베팅에 더해서 올리고, 지면, 언제든지 초기 베팅 ($10) 으로 돌아 갑니다.

결과적으로 연달아 3판을 LOSE 할 경우에는 $30을 잃게 되지만, 연달아 3 판을 이길

경우에는 $45을 딸 수 있어, 수학적으로 100 판을 했을 때 2 판의 돈을 잃게 되는 것을

만회 할 수 있다는 계산입니다.

(3) 1-2-3-4-5-1 ( 1-2-3-4-1 / 1-2-3-1) 베팅 방법

(3)의 방법과 유사한데 3판 ( 또는 4, 5판 ) 후에는 승패에 상관 없이 기초 베팅으로 반복

합니다.

즉 $10을 베팅하여 이기면 $20 또 이기면 $30 다음에는 승패에 상관 없이 $10 로 돌아

간다.물론 중간에 지게 되면 $10 로 돌아 가는 베팅 입니다..

베팅에서 주의 사항

 (1) 베팅한 돈은 " 자기 돈이 아니다 "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실제, 베팅이 끝나고 카드가 1 장이라도 돌려 졌다면, 그 돈을 거둬들일 수 없습니다.

(2) 게임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면서, 베팅량을 조금씩 조절해야 합니다.

(3) 이 판은 꼭 (100%) 이긴다고 생각하고 갖고

있는  돈을 모두 거는 것은 절대 금물 입니다.

2012년 5월 25일 금요일

[블랙잭]실전에서의 전술..17에서 스테이하면 이길 수 없다.

자신의 카드의 합계가 17 일 경우에는 이길 수 있는 확률이 적다는데,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인가. 그리고 그렇게 이길 확률이 적다면 히트해야 하는가? 서렌더를 하면 어떤가?
 
자신의 카드가 17이어서 그대로 스테이하였을 때 딜러에게 이길 수 있는 확률을 이야기 해보자.
 
17에서 스테이 했을 때 딜러에게 이길 수 있는 확률은 딜러가 6 의 카드를 가지고 있을 때 뿐이다. 이때에도 겨우 1.17% 정도 유리하다. 그리고 딜러의 다른 카드에 대해서는 모두 불리한 상태인 것이다.
17에서 스테이 했을때 딜러의 5 의 카드에게도 못 이긴다는 이야기이다. 딜러가 5 의 카드를 가지고 있고 플레이어가 17에서 스테이 했을 경우, 딜러가 4.49% 정도 더 유리하고, 딜러가 게임에서 그만큼 더 이긴다.
 
다음은 17에서 스테이 했을 때 딜러의 카드에 따라 플레이어가 어느 정도 유리(+) 또는 불리(-) 한지를 나타낸다.
 
딜러
카드
유리한 정도(%)
이길 확률
비길 확률
질 확률
2
-15.30%
35.4%
14.0%
50.6%
3
-11.72%
37.4%
13.5%
49.1%
4
-8.06%
39.5%
13.0%
47.5%
5
-4.49%
41.7%
12.2%
46.1%
6
+1.17%
42.3%
16.5%
41.2%
7
-10.68%
26.2%
36.9%
36.9%
8
-38.20%
24.5%
12.9%
62.6%
9
-42.32%
22.8%
12.0%
65.2%
10
-42.97%
23.0%
12.1%
64.9%
A
-47.80%
16.6%
18.9%
64.5%
 
이렇게 이길 확률이 적은데도 더 히트 하지 말고 스테이 하라고 하는 것은 더 히트 하면 버스트 날 확률이 많아서 더 불리해지기 때문이다.
 
게임 하면서 내가 17 만들어 스테이하고, 딜러가 2, 3, 4, 5, 6이었을 때 반(50%)은 이긴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 표를 보면서 그 생각이 얼마나 어리섞은 생각인지를 알았을 것이다.
 
그래서 현명한 사람이라면 딜러의 A(에이스) 카드에 대해서는 서렌더도 생각한다. 이 경우도 서렌더 하여 50%를 잃느니 서렌더 하지 않고, 47.80% 불리한 상태에서 싸우는 것이 더 좋기 때문에 계산상으로는 서렌더 하는 것도 불리하다.
 
그래서 저는 이 17 의 패를 빛 좋은 개살구 패라고 한다. 보기만 그럴 듯하게 보이지 실속이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또 다른 표현으로는 양같이 순한 패 라고도 할 수 있다. 언젠가 어떤 미국 사람이 장모님 사랑 같은 패라고 말을 하는 것을 들었던 기억이 나는데, 그 뜻이 그 뜻인 것 같다.
 
 
 
(8+8):10 은 스플릿 하면서, 왜 (9+9):10 에서는 스플릿 하면 안되는가?
 
우선 (8+8) 부터 먼저 생각해보자.(8+8)에서 스테이 하면 플레이어에게 54.04% 불리하고
(8+8)에서 히트(Hit) 하면 플레이어에게 53.98% 불리하고
(8+8)에서 스플릿 하면 플레이어에게 48.07% 불리하다.
 
어느 경우든지 모두 엄청나게 나쁜 상황이다. 그래도 불리한 정도가 가장 낮은 스플릿 쪽을 택해야 한다.
불리한 정도가 너무 높아(50% 이상) 서렌더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스플릿 하지 않고 스테이 하거나 히트 하는 경우를 선택 하는 것 보다는 50% 를 잃는 서렌더를 택하는 것이 더 좋다. 그러나 스플릿을 할 경우에는 불리한 정도가 50%를 넘지 않으므로 스플릿 하여 적극적으로 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8+8)를 스플릿 하였을 경우 8 에서 시작하여 18 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은 35.9% 가 되지만, 20 이상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은 13.8% 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딜러의 10 카드는 20 이상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이 40.8% 이다.그러니(8+8)을 스플릿 하는 것이 나쁜 선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스테이 하는 것 보다는 유리하고, 히트 하는 것 보다는 유리하므로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스플릿 하는 것이다.
 
라스베가스에서 팔리고 있는 많은(대부분) 기본 전술 도표에는 (8+8) 은 무조건 스플릿 하라고 되어 있지만, 김경도의 기본 전술 도표에는 딜러가 10을 가지고 있을 때에는 (8+8) 에서 스플릿 하지든지 서렌더 하든지 양자 택일 하라고 한다.
 
그리고(9+9) 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9+9)에서 스테이 하면 플레이어에게 17.83% 불리하고
(9+9)에서 히트(Hit) 하면 플레이어에게 64.77% 불리하고
(9+9)에서 스플릿 하면 플레이어에게 31.73% 불리하다.
그러니 불리한 정도가 가장 낮은 스테이 하는 쪽을 택한다.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18 로 계산하여 스테이 한다고 이긴다는 것이 아니다. 다만 질 확률이 가장 낮기 때문에 이 방법을 선택할 따름이다.
 
(9+9)를 스플릿 하였을 경우 9 에서 시작하여 19 를 만들 수 있는 확률은 35.1% 가 되지만, 20 이상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은 18.1% 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딜러의 10 카드는 20 이상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이 40.8% 이다. 그러니(9+9)을 스플릿 하는 것은 나쁜 선택인 것이다. 그냥 18 에서  스테이하여 17.83% 의 불리한 상태이지만, 사태를 이 정도에서 마무리하고 게임을 하도록 해야 한다.
 
우둔한 선택보다는 약삭빠른 선택을 하는 길이 이기는 길이다.
 
 
 
(5+5) 에서는 스플릿 하면 안된다
 
한국 아줌아 한분이 블랙잭을 하시는데 아줌마의 패가(5+5) 가 나왔고, 이 때 내(딜러) 패가 6이었다. 아줌마는 용감하게 스플릿 라고 말하면서 칩을 갖다 놓는다. 그래도 한국 사람이라고, 더블다운 할 건지 스플릿 할건지를 다시 묻는다. 그러면서 은근히 더블다운 하시라고 권해주는데도 죽어도 딜러말을 안듣는다.
그럼 이 아줌마가 얼마나 위험한 게임을 했는지 우리 한번 공부해 봅시다.
다음의 표는 (5+5) 의 패를 가지고 있을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를 나타내고 있다. 플레이어가 유리한 경우는(+) 이고 불리한 경우는(-) 로 표시하였다.
 
딜러
히트하는 경우
더블다운 하는 경우
스플릿 하는 경우
2
+18.25%
+35.89%
-29.02%
3
+20.61%
+40.93%
-20.87%
4
+23.05%
+46.09%
-11.93%
5
+25.63%
+51.25%
-1.92%
6
+28.78%
+57.66%
+4.54%
7
+25.69%
+39.24%
-29.39%
8
+19.80%
+28.66%
-45.42%
9
+11.65%
+14.43%
-63.41%
10
+2.53%
-0.87%
-73.00%
A
+8.14%
-1.40%
-66.88%
 
딜러의 카드가 6 일 때 스플릿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나오는데 그 유리한 정도도 4.54% 정도 인데, 같은 경우 더블다운 하는 경우에는 57.66% 만큼 유리하다고 한다.달리 표현하면, 스플릿 하면 이길 수 있는 확률이 52% 이고, 지게 될 확률이 48% 이다. 그리고 더블다운 하면 이길 수 있는 확률이 79% 이고, 지게 될확률이 21% 이다.
스플릿 하는 것과 더블다운 하는 것의 차이가 조금 나는 것이 아니라, 엄청난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표를 본 사람은(5+5) 에서는 절대로 스플릿 하지 말기를 바란다. 악마의 유혹을 느낄 수 있는 패이다.
 
이 표에 나와 있는데로 딜러의 오픈카드가 2 ~ 9 까지는 확실하게 더블다운 하고, 딜러의 오픈 카드가 10이거나 A(에이스) 카드인 경우에는 그냥 히트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5+5) 의 경우는, 자신의 합계가 10인 경우와 똑같이 적용된다.
 
 
 
12~16 을 들고 있는 패는 이기지 못하고 지는 패이다.
 
자신은 12 ~ 16인 패를 가지고 있고, 딜러도 2~6 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 이 경우 대부분 스테이 하는데, 스테이 하면 얼마나 이길 확률이 있는가?
 
이 경우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패보다는 딜러의 패에 더 관심이 많아진다. 이유는 자신의 패가 나쁜 것은 생각하기 싫고, 딜러의 패가 나빠 버스트 나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이 경우, 스테이하면 이길 확률이 많은 것이 아니고 질 확률이 더 많다. 졌다고 생각하고, 미련 없이 포기하라. 60% 정도는 잃게 되지만, 그래도 운이 좋으면 40% 정도가 이길 수 있다.
 
자신은 16이하의 패를 들고 있을 때, 딜러의 카드가 버스트 잘 나는 2, 3, 4, 5, 6 카드 라고 그냥 스테이 했을 경우 게임에서 얼마나 불리한지를 알아보자.
 
딜러 카드
불리한 정도(%)
이길 확률
지게될 확률
2
29.28%
35.4%
64.6%
3
25.23%
37.4%
62.6%
4
21.11%
39.5%
60.5%
5
16.72%
41.6%
58.4%
6
15.37%
42.3%
57.7%
 
이 표를 보면 딜러가 6 의 카드를 가지고 있을 때에도 이길 확률이 반(50%) 이 안된다. 그런데 왜 스테이 하라고 말하는가?이유는, 히트(Hit) 하면 버스트 되는 것도 겁 나지만, 이길 확률이 그나마 위의 테이블에 나온 확률 보다 더 떨어지기 때문이다. 즉 스테이하면 이길 확률이 40% 이라면, 히트(Hit) 하면 이길 확률이 30% 로 떨어진다는 말이다.
 
그런데 실제 블랙잭 게임에서는 12에서 17까지의 나쁜 패를 받아 억울한 심정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체감지수는 반(50%) 이 넘지만, 실제적으로는 43.4% 정도이다.
 
 
 
(A+6):2와 (A+6):3의 차이점
 
 (A+6) 에서는 딜러가 2 의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그냥 히트(Hit) 하고 딜러가 3이상의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더블다운 하라고 하는데 딜러의 카드 2 와 3이 그렇게 차이가 나는가?
 
실제적으로 게임 도중에 이런 경우가 나올 확률은 0.05% 정도로 그렇게 많지 않다. 그러나 이런 경우도 나올 수 있으므로 공부를 해두어야 한다.
 
자신은(A+6)을 가지고 있을 때 딜러가 2 를 가질 때와 3 을 가지고 있을 때의 차이점을 히트(Hit) 하느냐 또는 더블다운 하느냐에 따라 플레이어에게 어느 정도 유리한지(+) 또는 불리한지(-)를 비교 설명 하면 다음과 같다.
 
대처 방법
딜러의 카드에 따라 유리(+), 불리(-) 한 정도
2
3
더블다운 할 때
-0.70%
+5.51%
히트(Hit)할 때
-0.05%
+2.90%
 
즉 딜러의 오픈 카드가 2 일 경우 히트 하면 0.05% 만큼 불리하고, 더블다운 하면 0.70% 만큼 불리하다는 말이다. 그러니 불리한 정도가 적은 히트하는 쪽을 선택해야 합리적이라는 말이지요.
또 딜러의 오픈 카드가 3 일 경우에는 히트 하면 2.90% 만큼 유리하고, 더블다운 하면 5.51% 만큼 유리하다. 그러니 유리한 정도가 큰 쪽인 더블다운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 우리가 한가지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즉 딜러의 오픈 카드가 2 일 경우에는 히트 하든지 더블다운 하든지 모두 플레이어에게 불리한 상태이고, 그 중에서 적게 불리한 히트 하는 쪽을 택하라는 설명이고, 딜러의 오픈 카드가 3 일 경우에는 히트 하든지 더블다운 하든지 모두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상태이고, 그 중에서 많이 유리한 더블다운 하는 쪽을 택하라는 설명이다.
 
또 다른 말로 표현 하면 딜러가 2 를 가지고 있으면 불리한 상태에서 괴로운 선택을 해야 하고, 딜러가 3 을 가지고 있으면 유리한 상태에서 즐거운 선택을 하는 것이다.이래서 딜러가 가지고 있는 2 의 카드는 양의 탈을 쓴 늑대와 같다고 한다.
 
 
 
(2+2), (3+3) 일 때 딜러의 7의 카드에서도 왜 스플릿 해야 하는가?
 
자신이(2+2) 또는(3+3)을 가지게 되었을 때 딜러의 오픈 카드가 7이었다. 딜러는 쉽게 17을 만들 수 있는데 자신은 2(또는 3) 에서 시작하여 쉽게 17 을 만들 수 없을 것 같고 또 버스트 될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즐거운 마음으로 스플릿 하지 못하고, 스플릿 할까 말까 많이 망설여진다.
실제 저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보면 많은 겜블러들이 겁을 먹고, 스플릿 하지 않고 그냥 히트하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기로 하자. 딜러의 오픈 카드는 7이고, 자신의 카드는(2+2) 와(3+3) 의 경우에서 히트 하는 경우와 스플릿 하는 경우를 서로 비교하면서, 플레이어에게 어느 정도 유리한지(+) 또는 불리한지(-)를 알아보자
 
자신의 패
스플릿 하는 경우
히트 하는 경우
(2+2)
+0.67%
-8.83%
(3+3)
-5.30%
-15.19%
 
즉(2+2)를 스플릿 하지 않고 그냥 히트 하면 불리한 게임을 하지만 스플릿 하게 되면 0.67% 유리한 상태에서 게임을 하게 된다. 당연히(즐거운 마음으로) 스플릿 하는 쪽을 선택하면 된다. 반면(3+3) 은 히트하면 15.19% 만큼 불리하고, 스플릿 하면 그 보다 적은 5.30% 정도 불리하다. 모두 불리한 조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야 함으로 억지로(즐겁지 않는 마음으로) 스플릿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 표를 보고 공부한 사람들은 딜러의 오픈 카드가 7일 때 자신의(2+2) 는 아주 즐거운 마음으로 스플릿을 해야 하고, (3+3) 일 경우에도 이기기에는 조금 힘들지만, 그래도 히트 하는 것 보다는 스플릿 하는 것이 유리하다 것에 위안을 삼고 이길 수 있다라는 신념을 가지고 씩씩하게 스플릿 하여 나가야 한다.
그냥 히트 하는 것 보다 스플릿하게 되면 10% 정도 유리하게 된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딜러의 7이라는 숫자가 너무 크게 느껴지고, 자신의(2+2),(3+3) 의 2, 3은 너무 작게 느껴지면서, 스플릿 할려는 마음을 내지 못하고 만다.
 
2%의 싸움을 하는 판에서 10%는 엄청난 이득이므로 이런 경우에 실수하지 않도록 할 것
 
딜러의 카드가 8 일 때에는 (2+2) 와(3+3) 모두 스플릿 하면 안된다, 그냥 히트 해야 한다.
 
 
 
(A+7)일 때 딜러의 7(또는 8)에서 스테이 하는 이유?
 
자신은(A+7) 로써 18 을 만들었다. 딜러의 카드를 보니, 7(또는 8) 이다. 가만히 있으면 이길 수 있느데(또는 비길 수 있는데) 욕심이 난다. 무리한 욕심인지 아니면 욕심을 부려도 될 정도인지 알아보자
 
나는(A+7) 로써 18이다. 스테이 했을 경우에 딜러의 카드 7(또는 8) 에 따라 어떤 결과가 어떤 확률로 나오는지를 한번 비교해 보자
딜러가 7에서 시작하여 플레이어 입장에서 볼 때, 비기게 되는 경우인 18 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이 13.8%, 지게 되는 경우인 19이상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은 23.2%, 이기게 되는 경우인 17 또는 버스트 될 확률은 63.1% 이다.
 
딜러가 8 에서 시작하여 플레이어 입장에서 볼 때, 비기게 되는 경우인 18 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이 35.9%, 지게 되는 경우인 19이상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은 26.7%, 이기게 되는 경우인 17 또는 버스트 될 확률은 37.4% 이다.
 
이 확률을 보면(A+7)에서, 즉 18 에서, 스테이 하더라도 충분히 이길 승산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딜러의 카드 7(또는 8) 에 대해서, 자신의(A+7) 의 카드를 스테이, 히트(Hit) 또는 더블다운 하는 경우를 서로 비교하면서, 플레이어에게 어느 정도 유리한지(+) 또는 불리한지(-)를 알아보자
 
딜러
스테이하는 경우
히트하는 경우
더블다운하는 경우
7
+39.96%
+17.07%
+21.99%
8
+10.60%
+3.97%
-2.99%
 
즉 딜러의 오픈 카드가 7 일 경우에는 스테이 하면 39.96% 만큼 유리하고, 더블다운 해도 21.99% 정도 유리하고, 히트 하면 17.07% 정도 유리하다. 유리한 정도가 가장 큰 것이 스테이 하는 것이다. 스테이 하면 70% 는 이기고 30% 는 지게 된다.
 
그리고 딜러의 오픈 카드가 8 일 경우에는 더블다운 하면 2.99% 만큼 불리하고, 히트하면 3.97% 정도 유리해지는데, 스테이 하면 10.60% 만큼 유리한 상태에서 게임을 한다. 그러니 당연히 스테이 하는 쪽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더 확인하고 넘어가자. (A+7) : 7에서 더블다운 하면 안되는가? 된다. 절대 무리한 수가 아니다. 22% 정도 유리하다. 그대로 스테이하고 있으면 70% 는 이기고 30% 는 지게 되지만, 더블다운 하면 61% 는 이기고 39% 는 지게된다.

[블랙잭]실전에서의 전술..딜러의 카드 2는 왜 그렇게 무섭다고 하는가?

딜러의 카드 2는 왜 그렇게 무섭다고 하는가?
 
딜러의 2의 카드는 상당히 조심해야 하는 카드 라는데, 구체적으로 어떨 때, 어떻게 조심해야 하는가?
 
딜러의 카드가 2 일 때에는 항상 조심해야 한다. 이 2 의 카드의 성질은 양의 탈을 쓴 늑대와 같아서 항상 경계를 하지 않을 수 없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9 : 2
나는 9 를 가지고 있어서 더블다운을 하고 싶은데, 딜러의 카드가 2 일 경우에는 함부로 더블다운 하지 말고, 조심하면서 그냥 히트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딜러의 카드가 2 가 아닌 3, 4, 5, 6 의 카드 이라면 더블다운 하는 것이 좋다.이유는 내가 9 에서 더블다운 했을 경우, 10, J, Q, K, A 카드가 나와서 19(또는 20)을 만들 확률은 38% 이다. 그런데 딜러도 2 에서 시작하여 19 ~ 21 을 만들 확률이 37% 정도 이다.
 
수학적으로 분석한 통계자료를 보면, 히트(Hit) 하는 경우에는 플레이어에게 7.44% 유리하고, 더블다운 하면 플레이어에게 6.11% 유리하다. 합리적인 방법은 유리한 정도 가 더 많은 히트 하는 쪽을 택해야 한다. 더블다운한다고해서 플레이어에게 불리한 것은 결코 아니다. 다만 욕심을 내어 더블다운을 하고 싶지만, 딜러의 2 의 카드가 겁이 나서, 순리대로 히트(Hit) 하는 것이 바람직할 따름이다.
 
라스베가스에서 판매되고 있는 기본 전술의 카드에는 대부분의 카드에서는 더블다운 하지 말라고 하지만, 어떤 카드에는 더블다운 하라고 되어 있다. 김경도의 기본 전술 카드에는 더블다운 하지 말고, 히트 하라고 되어 있다.
 
저는 이 경우 카드의 흐름을 봐서 결정한다. 이기고 있는 분위기라면 무조건 더블다운 하여 확실하게 챙긴다. 이 경우 대부분 이긴다. 하지만 이렇게 했는데 지게 되었다면, 지금까지 잘되던 분위기는 안되는 쪽으로 반전 될 때가 많다.
반대로 지금까지 잘 안되고, 잃고 있는 분위기라면 더블다운 하면 보통 지게 된다. 그런데 지는줄 알면서 더블다운 할 때가 있다. 이유는 이런데에서 이기게 되면 분위기가 쉽게 바뀌기 때문이다. 딜러의 카드 통을 보고 카드가 반 쯤 딜을 마친 상태라면 더블다운 하여 이기게 되면, 분위기가 바뀐다.
하지만 절대 무리하지 말 것! 딜러의 오픈 카드 2 는 양의 탈을 쓴 늑대와 같아서 언제든지 사나운 이빨을 들어내고 달려들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12 : 2
내가 12 를 가지고 있고, 딜러는 늑대 같은 2 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 내가 히트하여 10을 받으면 버스트 나고, 마찬가지로 딜러가 12 에서 10을 받아도 버스트 난다. 받을까 말까(히트 할까 말까) 망설여진다.
 
딜러의 카드가 4, 5, 6 의 카드일 경우에는 마음푹 놓고 안 받아도 되는데, 딜러의 카드가 2(또는 3) 일 경우에는 받는 것(히트 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딜러의 카드가 2 일 경우에 딜러가 버스트 되는 확률은 35% 정도이다. 이 35%를 믿고 스테이하기 보다는 위험하지만 한번쯤 히트(Hit) 해보는 것이 더 좋기 때문이다.
 
수학적으로 분석한 통계자료를 보면, 히트(Hit) 하는 경우에는 플레이어에게 25.34%(딜러 카드 2 의 경우) 및 23.37%(딜러 카드 3 의 경우) 불리하다.스테이하는 경우에는 플레이어에게 29.38%(딜러 카드 2 의 경우) 및 25.23%(딜러 카드 3 의 경우) 불리하다.
히트(Hit) 하든지, 스테이 하든지,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것은 아니다. 다만 그냥 스테이 하는 것 보다는 히트(Hit) 하는 쪽이 플레이어에게 불리한 정도가 적다는 말이다. 그러니까 순리대로 히트(Hit)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는 이 경우 카드의 흐름을 봐서 결정하지만 주로 무조건 히트(Hit) 하는 쪽이다.
 
 
소프트 17이하에서의 더블다운
내가(A+2),(A+3),(A+4),(A+5),(A+6)을 가지고 있을 때 딜러가 2 를 가지고 있다면 더블다운을 하지 말고 그냥 히트 해야 한다. 보기에는 더블다운 하여 충분히 이길 것 같은데, 딜러가 가지고 있는 이놈의 2 의 카드가 이렇게 무서운 것이다.
 
수학적으로 분석한 자료를 보면, 딜러의 오픈 카드가 2인 경우에 (A+2) 와(A+3) 은 반(50%) 이상이 이길 수 있는 패인데, (A+4),(A+5),(A+6) 는 반(50%) 이상이 이길 수 없고 지게 되는 패이다.
딜러의 오픈 카드인 2 를 보면서 내가(A+2),(A+3),(A+4),(A+5),(A+6)에서 더블다운을 했다면 이것은 플레이어가 7.2% 정도 불리한 게임을 하게 되는 것이고, 더블다운 하지 않고 그냥 히트(Hit) 한다면 (A+2) 와(A+3) 은 반(50%) 이상이 이길 수 있고,(2.3~4.7% 유리한 조건) (A+4),(A+5),(A+6) 는 1% 정도 불리한 조건에서 게임을 하게 된다.
 
저는 소프트 17이하에서는 잘 더블다운 하지 않는 편이지만 특히 딜러의 오픈 카드가 2 일 때에는 절대로 더블다운을 하지 않는다.
 
라스베가스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기본 전술 카드에서 딜러의 오픈 카드가 2 일 때에는 비록 플레이어가(A+2),(A+3),(A+4),(A+5),(A+6) 을 가지고 있더라도, 더블다운 하지 말고 그냥 히트(Hit) 하라고 한다. 김경도의 기본 전술 카드에도 마찬가지로 히트 하라고 되어 있다.
 
하지만 내가(A+2),(A+3),(A+4),(A+5),(A+6)을 가지고 있을 때 딜러가 6(또는 5) 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철저하게 더블다운 하여 주어진 기회를 100% 활용해 나가야 한다.
 
 
소프트 18 에서의 더블다운
내가(A+7)을 가지고 있고, 딜러가 2 를 가지고 있다면, 더블다운 하지 말고, 그냥 스테이 해야 한다. 내가 더블다운을 해서 10을 받으면 18이 되는데도, 평균적으로 계산해 보면, 딜러가 가지고 있는 2 의 카드를 이기기 어려운 것이다.
수학적으로 분석한 자료를 보면, 내가(A+7)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냥 스테이 했다면 12.17% 정도 유리한 조건으로 게임을 하고, 또 히트(Hit)를 했다면, 6.19% 유리한 상태이고, 더블다운을 했어도 11.97% 정도 유리하다.가장 유리한 조건인 스테이 하는 쪽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처사이다.
 
딜러의 카드 2 로 만들 수 있는 상태는 17이 될 확률이 14.0%,
18이 될 확률이 13.5%,
19 가 될 확률이 13.0%,
20 이 될 확률이 12.4%,
21 이 될 확률이 11.8%,그리고 버스트될 확률은 35.4% 정도 이다.
 
그러므로(A+7)에서 스테이 하여 가만히 있으면, 49.3% 는 이기게 되고, 13.5%는 비기게 되고, 37.2% 는 지게 된다.
더블다운 한다고 플레이어가 불리한 조건이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스테이 하는 것 보다 아주 조금 이길 확률이 줄어든다.
만약 내가(A+7)을 가지고 있을 때 딜러가 2이외의 3, 4, 5, 6 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철저하게 더블다운 하여 주어진 기회를 활용하여 돈을 따야 한다.
 
 
(2+2),(3+3) 에서의 스플릿
내가(2+2) 또는(3+3)을 가지고 있는데 딜러가 2(또는 3)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스플릿을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망설여진다.
정답은 없다. 어떤 책에서는 스플릿 하라고 하고 또 어떤 책에서는 스플릿 하지 말고 그냥 히트 하라고 말하고 있다.이 정도로 딜러가 가지고 있는 2 의 카드는 어렵고, 무서운 것이다.
 
딜러
카드
(2+2)
(3+3)
스플릿
히트
스플릿
히트
2
-8.43%
-11.49%
-13.77%
-14.08%
3
-1.56%
-8.26%
-5.63%
-10.73%
 
수학적으로 분석한 자료를 보면, 내가(2+2)을 가지고 스플릿하는데, 딜러의 오픈 카드가 2 일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8.43% 불리한 조건에서 게임을 하게 되고, 내가(2+2)을 가지고 스플릿하는데, 딜러의 오픈 카드가 3 일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1.56% 불리한 조건에서 게임을 하게 되고, 내가(3+3)을 가지고 스플릿하는데, 딜러의 오픈 카드가 2 일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13.77% 불리한 조건에서 게임을 하게 되고, 내가(3+3)을 가지고 스플릿하는데, 딜러의 오픈 카드가 3 일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5.63% 불리한 조건에서 게임을 하게 된다.
 
즉 딜러의 카드가 3 일 때 보다 2 일 때가 더 플레이어에게 불리하다는 말이다. 그리고 플레이어가(3+3)을 가지고 스플릿 할 때가 (2+2)를 가지고 스플릿 할 때 보다 더 불리하다는 설명이다.
자신도(2+2)를 스플릿 하여 2 에서 시작 하고 딜러도 2 에서 시작하니까 조건이 똑 같아야 하는데 계산한 결과값은 플레이어가 불리하다고 한다. 그만큼 딜러의 오픈 카드 2 는 어렵고, 또한 힘겨운 상대인 것이다.
히트를 하는 것보다는 스플릿을 하는 것이 통계적인 숫자상으로는 이득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득을 보는 정도가 1% ~ 3% 로 너무 미약하고, 히트를 하든지, 스플릿을 하든지, 두 경우 모두 플레이어가 상당히 불리한 조건에서 게임을 하게 되므로 무리하게 스플릿 하여 싸우는 것 보다는 그냥 히트 하면서 다음의 기회를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된다.
 
딜러의 카드 2 를 생각하여, 불리하다는데도 억지로 스플릿 하지 말고 순리대로 히트해 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이다.
 
만약 내가(2+2) 또는(3+3)을 가지고 있는데 딜러가 4, 5, 6, 7 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딜러의 카드 7 도 포함 됨) 물론 스플릿 하여 게임을 유리하도록 운영하여야 한다.
 
 
(4+4) 에서의 스플릿
내가(4+4) 를 가지고 있는데, 딜러가 2(또는 3)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스플릿 하지 않고 그냥 히트 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 경우에는 딜러의 2(또는 3)의 카드가 겁이 나서 스플릿을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4 의 카드를 스플릿 하는 것 보다는 스플릿 하지 않고 같이 두어 8 로 계산하는 것이 더 유리하기 때문에 스플릿 하지 않고 그냥 히트 하는 것이다.
 
수학적으로 분석한 자료를 보면, 딜러의 오픈 카드가 2인데도 불구하고 (4+4)를 스플릿 하면 플레이어는 19.23% 정도 불리한 조건이 되고, 스플릿 하지 않고 합계를 8 로 계산하여 그냥 히트(Hit) 한다고 해도 플레이어는 2.18% 정도 불리한 조건이 된다.
 
스플릿 하지 않아도 2.18% 정도 불리한데 스플릿 하면 19.23% 까지 불리하게 되니 누가 감히 스플릿 하겠는가?
스플릿 하지 않고 합계가 8이다고 생각하면서 8 : 2 에서는 히트 해야 하는 기본 전술 대로 딜러의 카드 2 를 쳐다보면서 히트(Hit) 해 나가는 것이 합리적이다.
 
 
(6+6) 에서의 스플릿
내가(6+6) 를 가지고 있는데, 딜러가 2 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스플릿 하지 않고, 그냥 히트 하는 것이 유리하다. 스플릿 하여 2 패를 모두 잃는 것 보다는 합계가 12 로 생각하여 그냥 히트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이유는 딜러의 오픈 카드가 2인데도 불구하고 (6+6)를 스플릿 하면 플레이어는 21.26% 정도 불리한 조건이 되고, 스플릿 하지 않고 합계를 12 로 계산하여 그냥 히트(Hit) 한다고 해도 플레이어는 25.34% 정도 불리한 조건이 된다.
 
어떤 책에서는 이 불리한 정도의 숫자만 보고, 스플릿 하는 것이 좋다고 주장 하면서, 스플릿 하면 21.26% 불리하다는 말은 안한다. 스플릿 해도 불리하고, 스플릿 안해도 불리한데 좋지도 않은 패들고 어렵게 머리쓰지 말고 쉽게 이 패를 포기하는 쪽으로 가는 것이 좋다. 즉 스플릿 하지 말고 12:2 에서 배운대로 그냥 히트(Hit) 한다.
 
라스베가스에서 판매되고 있는 기본 전술의 카드를 보면, 대부분의 카드에는 스플릿 하라고 한다, 그러나, 김경도의 기본 전술 카드에는 스플릿 하지 말라고 되어 있다.
 
 
(7+7) 에서의 스플릿
내가(7+7) 를 가지고 있는데, 딜러가 2 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그냥 히트 하는 것 보다는 스플릿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이유는 딜러의 오픈 카드가 2인데도 불구하고 (7+7)를 스플릿 하면 플레이어는 13.15% 정도 불리한 조건이 되고, 스플릿 하지 않고 합계를 14 로 계산하여 그냥 스테이 한다면 29.28% 만큼 불리하게 되고, 또 히트(Hit) 하면, 플레이어는 36.22% 정도로 더욱 더 불리한 조건이 된다.
 
다음은 딜러의 카드가 2 일 때 플레이어가(7+7) 에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플레이어에게 어느 정도 유리(+) 또는 불리(-) 한지를 나타낸다.
 
스플릿 할때
히트(Hit) 할때
스테이 할때
-13.15%
-36.22%
-29.28%
 
스플릿 해도 불리하고, 스플릿 안해도 불리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불리한 정도가 너무 차이가 많이 난다. 그래도 적게 불리한 쪽인 스플릿 하는 쪽을 선택해야 한다.
 
싫고 억울해도 어떻게 하겠는가? 그 방법이 가장 적게 억울하게 된다면, 그 방법을 택할 수밖에 없지 않는가.
이렇게 딜러의 오픈 카드 2 는 양의 탈을 쓴 늑대처럼 사람들을 불안하게 하고, 어렵게 하면서, 괴롭히면서 자신은 태연하게 그것을 즐기고 있는 것이다.
 
 
(9+9) 에서의 스플릿
내가(9+9) 를 가지고 있는데, 딜러가 2 의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스플릿 하지 않고 그냥 스테이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는 지금 18이다. 딜러가  2 의 카드로 18이상을 만들 수 있는 확률은 50% 정도 이다. 딜러가 19이상이 되어 내가 지게 되는 확률은 37% 정도 이다.그러니 스플릿 하여 위험을 초래하는 것 보다는 그냥 스테이 하여 가만히 있으면 이기기 더 쉽다는 설명이다.
 
18 에서 스테이 하여 가만히 있으면, 49.3% 는 이기게 되고, 13.5%는 비기게 되고, 37.2% 는 지게 된다.
수학적으로 분석한 통계 자료를 보면, 딜러의 카드 2 에 대해서 플레이어가(9+9) 에서 스플릿 하면 19.56% 만큼 유리하고, 합계를 18로 계산하여 그냥 스테이 하면 12.17% 만큼 유리하다고 한다.
 
유리한 측면만 생각하면 스플릿을 해야 하는데, 영 마음이 움직일려고 하지 않는다. 물론 스플릿 한다고 게임이 불리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딜러의 카드 2 가 신경이 쓰인다. 18 에 만족하고 다음 기회를 보는 것이 현명하다.
 
라스베가스에서 판매되고 있는 기본 전술의 카드를 보면, 대부분의 카드에는 스플릿 하라고 한다,
그러나, 김경도의 기본 전술 카드에는 스플릿 하든지, 스테이 하든지 중에서 양자 택일하라고 되어 있다.
 
물론 딜러의 카드가 2 가 아니고 3, 4, 5, 6이라면 스플릿 하여 2 배로 이기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