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22일 화요일

[블랙잭]실전! 카운팅..Knock Out(KO) 방법

Knock Out(KO) 방법

Hi-Low 방법과 함께 카드 카운팅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1998년에 출판된 Knock-Out Blackjack(저자 : Olaf Vancura &Ken Fuchs) 이라는 책에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카드값 읽기 
카드의 값 :
2, 3, 4, 5, 6, 7  은(+1) 로 계산하고
8, 9, 는(0) 로 계산하고
10, J, Q, K, A 는(-1) 로 계산한다.
(Hi-Low 방법에서는 7의 카드를(0) 으로 읽는다)
Suit(카드의 무늬)에는 상관없이 해당되는 숫자만 읽는다. 
 
카드
2
3
4
5
6
7
8
9
10
J
Q
K
A
카운팅
+1
+1
+1
+1
+1
+1
0
0
-1
-1
-1
-1
-1

자 그럼 카운팅 연습을 한번 해보자.우선 카드 1덱을 잘 썩어 손에 쥐고 한장씩 뒤집어 나간다. 그리고 그 카드의 값(-1 / 0 / +1) 에 따라 합계를 내면서 계속한다. 이때 그 합계 숫자를 Running Count 라고 한다. 
예를 들면 2, 9, 4, K, 3, 7, A, 10, Q 이 나왔다고 한다면, Running Count 는 +1, +1, +2, +1, +2, +3, +2, +1, 0 가 된다. 이렇게 카드 한덱(52장)을 모두 계산하면 결과 값이 +4 가 된다.만약 끝이 +4 가 되지 않으면 어디에서 실수를 했다는 이야기이다.
이렇게 카드 52장(1덱) 을 모두 끝내는데 걸리는 시간이 24초 이내가 될 때 까지 열심히 연습해야 한다. 처음 연습하는 사람이라면 1분 정도 걸린다. 
 
1장씩 뒤집는 것이 잘되면 이제 2장씩 뒤집으면서 연습하는 것을 권한다.
빨리하는 것 보다는 정확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차근차근하게 틀리지 않도록 연습해나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계산할 때 입으로 플러스(+) 1 또는 마이너스(-) 2 하지 말고, 푸1, 마2 처럼 될수 있는데로 간단한 말로 하는게 좋고 또 될수 있는데로 영어로 하지 말고 한국말로 연습하는게 좋다. 처음 배울 때 실전에 사용할수 있는 좋은 습관을 배우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또 실전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경우인데, 높은 카드와 낮은 카드를 묶어 계산하는 방법도 충분히 연습하기를 권한다. 이것이 아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임)
예를 들면 J, 5 / 8, 9 / A, 6 / 3, 10 / 2, Q 가 나왔다면 이들 모두 2장을 한 묶음으로 보면 0 이다. 
 
이제 혼자서 카드에 전념하면서 정확하게 그리고 빨리 할 수 있게 되었다면 주위에 사람들과 이야기 하면서 또는 TV 를 보면서도 연습을 해야 한다.자신의 머리의 50% 이하의 집중력으로도 충분히 카운팅이 될 때 까지 연습/연습/연습을 해야 한다. 
 
 Hi-Low 방법으로 RC 값을 읽는 연습용 도표가 있다. 그 도표를 복사하여 들고 다니면서 연습하는 것이 좋다.
 
카드 카운팅을 연습하면서 기억해야 할 사항들
(1) 각 카드의 KO 방법에 의한 숫자 별 카드의 값(-1, 0, +1)을 기억해야 한다.(2) 카드를 읽어 나가면서 Running Count 를 잘해 나가야 한다.
 1장씩 / 2장씩 / 1덱으로 24초 이내 / 2~6덱으로 연습 / (3) 연습 / 연습 / 또 연습
 
 

IRC / RC  
 
각덱크별로 Running Count 를 시작하는 포인트(IRC) 가 다르다.
(1) 1덱 : 0(2) 2덱 : -4(3) 6덱 : -20(4) 8덱 : -28  
즉 싱글덱을 시작할 때에는 Running Count 를 0 에서 시작하고, 6덱을 시작할 때 Running Count 는 -20에서 시작한다. 
 
 
 
싱글덱에서의 RC  
 
1덱(싱글덱) 카드 게임에서는 Running Count(RC) 의 시작이 0 이다.
Running Count 의 마지막은 +4 이다.
실제 카드는 75% 정도 딜(Deal) 을 하므로 RC의 마지막은 +3 정도이다. 
Key Count 는 + 2 이다. 
위 그림과 같은 모양의 실제 RC 가 나왔다면 RC 가 +2 보다. 높은 곳에서는 이길 확률이 많으므로 베트를 올려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더블덱에서의 RC  
 
2덱(더블덱) 카드 게임에서는 Running Count(RC) 의 시작이 -4 이다. Running Count 의 마지막은 +4 이다.실제 카드는 75% 정도 딜(Deal) 을 하므로 RC의 마지막은 +2 정도이다.Key Count 는 + 1 이다. 
위 그림과 같은 모양의 실제 RC 가 나왔다면 RC 가 +1 보다. 높은 곳(후반부)에서는 이길 확률이 많으므로 베트를 올려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6덱 게임에서의 RC  
 
6덱 카드 게임에서는 Running Count(RC) 의 시작이 -20 이다.Running Count 의 마지막은 +4 이다.실제 카드는 75% 정도 딜(Deal) 을 하므로 RC의 마지막은 -2 정도이다.Key Count 는 - 4 이다. 
위 그림과 같은 모양의 실제 RC 가 나왔다면 RC 가 -4 보다. 높은 곳(2덱 정도의 카드를 딜 한 후부터) 에서는 이길 확률이 많으므로 베트를 올려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Key Count / IRC  
 
카운팅을 하여 얻어지는 Running Count 가 어떤 값의 범위에 들면 플레이어에게 상당히 유리하게 작용한다. 이런 범위의 시작을 알려 주는 포인트가 있는데 이것을 키 카운트(Key Count) 라고 한다. 물론 시작 포인트(IRC)가 달랐으니 Key Count 의 숫자도 달라지는 것이다.


IRC
Key Count
1덱
0
+ 2
2덱
- 4
+ 1
6덱
- 20
- 4
8덱
- 28
- 6
 
예를 들면 2덱의 카드로 게임을 하는 테이블에서 카드 카운팅을 하였는데 시작할 때에는 물론(-4)로부터 시작하여 한판(또는 2판)을 끝냈을 때, Running Count 가(+1) 이상이 되었을 경우에는 다음 판에는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게임이 된다는 이야기이다.(얼마나 유리하며 베트는 어느 정도로 올려야 하는지는 나중에 설명 하겠다) 
게임이 유리해진다고 다음 게임에서 반드시 이긴다는 말은 절대 아니다. 유리해지는 것을 숫자로 표시하면 1% 내외 정도이다. 우리는 지금 이 1 ~ 2% 때문에 피나는 연습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1% 의 차이가 비도 비 같지 않은 가랑비에 옷을 다. 적시고 마는 것 이다.

 
(실전 문제 1)
더블덱의 블랙잭 테이블 게임에서 2 사람의 플레이어가 앉아 게임을 하는데, 딜러가 손으로 셔플을 끝내고(머신으로 하는 테이블도 있지만 요령은 마찬가지이다) 게임을 시작했다. 첫번째 판에서 $5을 베트한 처음 앉은 사람에게(6+5)의 카드가 나왔고, $10을 베트하고 있었던 나(2 번째) 에게는(2+7)의 카드가 나왔으며, 딜러의 카드는 8 이었다,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플레이를 해야하며, KO 방법에 의한 Running Count 는 얼마인가?
 
(답)
기초 전술(Basic Strategy) 을 통해서 배운 대로 처음 사람은 더블다운, 두번째 사람은 glt(Hit) 해야 한다.
그리고 KO 방법에 의한 Running Count 는 6, 5,2, 7, 8 카드의 KO 값을 읽으면서 합계를 내면 된다. (-4 에서 시작) :(+1),(+1),(+1),(+1),(0) 이므로 : 지금의 RC 값은 " 0 " 이다.  
 
 
첫번째 사람이 더블다운 하여 얻은 카드가 4 였고, 2번째 사람이 힛 해서 얻은 카드는 2+10 이었다. 그리고 딜러의 숨은 카드는 8 이어서 힛하여  10 을 얻어 버스트가 났다.지금까지의 Running Count 는 얼마인가?다음에 베트 할 때에는 나는 얼마를 베트 하는 것이 좋은가?
 
(답)
Running Count 는 0 / +1, +1, -1, 0, -1, / 합계는  " 0 "
RC 값이(0), Key Count 값(+1) 보다. 아직은 낮으므로, 배팅은 종전과 동일하게 $10 로 하면 된다.

 
(실전 문제 2)
2덱(더블덱)에서 카드 게임을 하는데, RC 가(+3) 이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답)
RC 값(+3)이, Key Count 값(+1) 보다. 높게 되었으므로 게임에서 유리하다는 말이다.배팅을 올리고, 게임을 적극적으로 이끌어 가야 한다.

 
(실전 문제 3
2덱(더블덱)에서 카드 게임을 하는데, RC 가(-7) 이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답)
RC 값이(-7) 이면 IRC 값(-4) 보다. 낮고, Key Count 값(+1) 보다. 훨씬 낮으므로,딜러의 손에는 낮은 카드가 많다. 게임에서는 상당히 불리하다. 가능하면 화장실을 갔다. 오라.

 
 
RC 값에 따른 배팅량의 조절

키 카운트(Key Count) 이상일 때의 배팅 Running Count 가 Key Count 보다. 더 클 경우 플레이어에게 유리하다고 했는데, 유리한 만큼 베트를 얼마나 더 올려야 하는지 알아보자.
 
(1) 1덱(싱글덱)
 
RC
0 이하
+1
+2(KC)
+3
+4 이상
Bet(배팅)
1
1
2
4
5

 
(2) 2덱(더블덱)
 
RC
0 이하
+1(KC)
+2
+3
+4 이상
Bet(배팅)
1
2
3
4
5

 
(3) 6덱
RC
-5이하
-4(KC)
-3
-2
-1
0
+1
+2
+3
+4이상
Bet
1
2
2
3
4
5
6
8
9
10

 
 
카드 카운팅에 따른 기초 전술의 변화

카드 카운팅하여 그 결과값(Running Count) 때문에 기초적인 전술이 바뀌는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 해보자.
 
카테고리 A(싱글덱, 더블덱, 6덱 , 8덱 상관 없이,  RC 가 +4 이상)카테고리 B(Key Count 이상 / 1덱 : +2 ,  2덱 : +1,  6덱 : -4,  8덱 : -6)카테고리 C(IRC 이상 / 1덱 : 0 ,  2덱 : -4,  6덱 : -20,  8덱 : -28)
 
 
 (1) 인슈런스
싱글덱, 더블덱, 6덱 , 8덱 할 것 없이, 딜러가 A를 가지고 있을 때 RC 가 +3 이상이면 즉 남은 카드에 10이 많으면, 즉 딜러의 다음 카드가 10 이 나올 확률이 많으므로, 딜러가 블랙잭이 될 확률이 높으므로 인슈런스를 하는 것이 좋다.그런데 RC 값이 +3 이하 일 경우에는 인슈런스를 하지 않는다.
 
 
(2) 16 : 10
자신은 16을 가지고 있고 딜러의 카드가 10일 때 기초 전술에서는 히트(Hit) 이다.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16에서 힛 하여 버스트 되지 말고 그냥 스테이 한다즉 RC 가 카테고리 B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스테이해도 좋다. 그런데 RC 가 카테고리 B 보다. 낮은 숫자이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3) 16 : 9 (또는 15 : 10)
자신은 16을 가지고 있고 딜러의 카드가 9 일 때(또는 15 : 10 일 때) 기초 전술에서는 히트(Hit) 이다.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16(또는 15) 에서 히트 하여 버스트 되지 말고 그냥 스테이 한다즉 RC 가 카테고리 A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스테이해도 좋다. 그런데 RC 가(+4) 보다. 낮은 숫자이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4) 12 : 3(또는 12 : 2)
기초적인 전술은 히트이다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12 에서 히트 하여 버스트 되지 말고 그냥 스테이 하면서 딜러가 버스트 나기를 기다려 본다. .즉 RC 가 카테고리 A(RC +4 이상)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스테이해도 좋다. 그런데 RC 가(+4) 보다. 낮으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5) 13 : 2(또는 13 : 3)
기초적인 전술은 스테이 이다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13 에서 힛 하지 말고 그냥 스테이 하고,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다고 판단 되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즉 RC 가 카테고리 C(IRC 이상)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스테이해도 좋다. RC 가 IRC 보다. 낮으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6) 12:4(또는 12:5 / 12: 6)
기초적인 전술은 스테이 이다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12 에서 히트 하지 말고 그냥 스테이 하고, 딜러가(카드 : 4, 5, 6,) 버스트 나기를 기다리고, 낮은 숫자의 카드가 많다고 판단 되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즉 RC 가 카테고리 C(IRC 이상)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스테이해도 좋다. RC 가 IRC 보다. 낮으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7) 11:A(또는 10:10 / 10: A)
기초적인 전술은 더블다운 하지 않고 히트하는 것이다.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 이 많다고 판단되면 더블다운을 해도 좋다. 즉 RC 가 카테고리 A(+4 이상)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더블다운해도 좋다. RC 가(+4) 이하이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8) 9;2(또는 9;7)
기초적인 전술은 더블다운 하지 않고 히트하는 것이다.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더블다운을 해도 좋다. 즉 RC 가 카테고리 A(+4 이상)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더블다운해도 좋다. RC 가(+4) 이하이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9) 8:6(또는 8:5)
기초적인 전술은 히트하는 것이다.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비록 8 이지만 히트 하는 것 보다는 더블다운을 해도 좋다. 즉 RC 가 카테고리 A(+4 이상) 이상이면 히트 하지 말고 더블다운해도 좋다. RC 가(+4) 이하이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실전 문제 1)
6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KO 방법으로 카드 카운팅한 RC 가 +5 였는데, 자신의 카드는 7+6, 딜러의 카드가 A 일 때 딜러가 인슈런스 할 것인지를 묻고 있다. 이럴 때 인슈런스를 해야 하는지? 인슈런스를 하지 않는다면, Stay 해야 하는지 Hit 해야 하는지?
 
(답)
(1) 기초적인 전술 에서는 인슈런스는 하지 말라고 하고 있다.
 
(2) 그러나 카드 카운팅을 하여 딜러의 남은 카드에 10이 많다고 판단되면, 즉 딜러의 다음 카드가 10이 나올 확률이 많으면, 인슈런스를 해야 한다.
 
(3)  RC 가 +5 이니까(권장하는 +3보다. 높으니까) 인슈런스 하는 것이 좋다.
 
(4) 인슈런스를 하지 않는다면 13 이니까, 히트(Hit) 해야 한다.
 
 
(실전 문제 2)
더블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가(+2)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9+7), 딜러의 카드는 10 이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초급 플레이어)은 Hit 한다.
 
(2)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RC) 이 +2 이므로 다음에 10  이 나올 확률이 높아서 16에서 그냥 스테이 한다. (더블덱의 경우에는 RC 값이(+1) 이상이면 그냥 스테이 한다)
 
 
(실전 문제 3)
더블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가(+6)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9+7), 딜러의 카드는 9 이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초급 플레이어)은 Hit 한다.
 
(2)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RC) 이 +6 이므로(더블덱에서는 +4 이상) 다음에 10 이 나올 확률이 높아서 16에서 그냥 스테이 한다.
 
 
(실전 문제 4)
싱글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가(+6)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9+3), 딜러의 카드는 2 이었다. 히트 하자니 내가 버스트 날 까 두렵고,,, 히트 안 하자니 자신의 카드가 12이고,,, 한참 망설여지는 카드인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초급 플레이어)은 Hit 한다.
 
(2)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RC) 이(+6) 이므로 다음에 10 이 나올 확률이 높아서 12 에서 그냥 스테이 한다.
 
(3) 이 경우에는 싱글덱 , 더블덱,  6덱 어떤 경우든지 RC 가 카테고리 A(RC +4 이상) 이상이면 히트하지 말고 스테이하는 것이 좋다.
 
 
(실전 문제 5)
더블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가(-6)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8+5), 딜러의 카드는 3 이었다. 힡 하자니 내가 버스트 날 까 두렵고,,, 히트 안 하자니 자신의 카드가 13 이고,,, 한참 망설여지는 카드인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초급 플레이어)은 스테이 한다.
 
(2)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RC) 이(-6) 이므로, 다음에 낮은 숫자의 카드가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히트 한다.
 
(3) 이 경우에는 RC 가 IRC 이상이면 히트하지 말고 스테이하고, RC 가 IRC 이하이면 히트 하는 것이 좋다. 즉 더블덱에서의 IRC 가(-4) 이므로(-6) 에서는 히트해야한다.
 
 
(실전 문제  6)
싱글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가(-2)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7+5), 딜러의 카드는 4 이었다. 히트 하자니 내가 버스트 날 까 두렵고,,, 히트 안 하자니 자신의 카드가 12 이고,,, 딜러의 카드가 4인 것에 위안을 갖고 한참 망설이고 있는데,,,,이럴 땐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가요?
 
(답)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초급 플레이어)은 스테이 한다.
 
(2)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RC) 이(-2) 이므로 다음에 낮은 숫자의 카드가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히트 한다.
 
 
(실전 문제 7)
6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가(+6)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7+3), 딜러의 카드는 K 이었다.이럴 땐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 가요
 
(답)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초급 플레이어)은 히트 한다.
 
(2) 카드 카운팅한 사람은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RC) 이(+6) 이므로 다음에 높은 숫자의 카드가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더블다운 한다.
 
 
(실전 문제 8)
더블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가(+6)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6+3), 딜러의 카드는 2 이었다. 자신의 카드가 9 이고, 또 딜러가 2(또는 7) 라서 만만한데, 더블다운을 해도 괜찮을 까요?
 
(답)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초급 플레이어)은 히트 한다.
 
(2) 카드 카운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RC) 이 +6 이므로 다음에 높은 숫자의 카드가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더블다운 한다
 
 
(실전 문제 9)
싱글덱에서 게임을 하는데 RC 가(+6) 이었고, 자신의 카드는(5+3), 딜러의 카드는 6 이었다. 비록 자신의 카드가 8 이지만, 딜러의 카드가 6(또는 5) 라서 만만한데, 더블다운을 해도 괜찮을 까요?
 
(답)
(1) 기초적인 전술만 배운 사람(초급 플레이어)은 히트 한다.
 
(2) 카드 카운팅을 하는 사람이라면 카드 카운팅한 결과값(RC) 이 +6 이므로 다음에 높은 숫자의 카드가 나올 확률이 높으므로 더블다운 한다.
 
 

결론
카운팅하기는 쉬운데, 각덱 별로 값이 달라 이용하기가 쉽지가 않다. 하지만 자신이 정한 방법대로 연습하여 그 연습한 테이블에서 게임을 한다면 그렇게 나쁜 방법도 아니다. RC 값에서 TC 값으로 변환하지 않고 그냥 RC 값에서 계산 함으로 간편하다라고 말할 수 있다.
최근에 개발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방법임으로 관심을 가져볼 필요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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