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ve(5) 카드 Count
5의 카드는 게임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12,13,14,15,16 의 핸에서 중요한 카드 임으로 다른 카드는 카운트를 하지 않고 5의 카드만 카운트를 하여 게임의 흐름을 읽는데 사용하는 것이다.
연구하고 개발한 사람은 Lawrence Revere(책 이름 : Playing Blackjack as a Business(1969년 출판) 이다.
카운팅하는 방법이 간단하고, 초심자들도 쉽게 배워 할수 있다.
5의 카드가 많이 나와 남은 카드에서는 5의 카드가 별로 없다고 생각되면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쪽으로 작용한다. 이유는 딜러가 버스트 될 확률이 그만큼 더 많기 때문이다. 반대로 남은 카드에 5의 카드가 많이 남아 있으면 플레이어에게는 불리하게 작용된다. 게임을 하면서 나오는 카드중에서 5의 카드만 카운트해 가면 된다.
예를 들면
(1) 싱글덱에서 4 사람이 게임을 한다고 했을 때 셔플한 카드로 2판 정도 하는데 첫째 판에서 5의 카드가 3장 이상 나왔으면 둘째판에는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고, 첫째 판에서 5의 카드가 1장 이하로 나왔으면 둘째판에서는 딜러가 유리하다.
(2) 더블덱에서 3 사람이 게임을 한다면 셔플한 카드 104장으로 6~7판 정도 게임을 한다. 게임을 하면서 5의 카드가 나올 때 마다. 카운트 해 나간다. 5의 카드가 모두 나오면 +8 이다. 딜러의 손에 남은 카드와 딜을 마치고 Discard Rack 에 있는 카드의 두께를 비교하면서 5의 카드가 많이 나왔는지 적게 나왔는지의 정도를 계산해 내야 한다.
즉 딜을 반 정도(1덱의 카드) 끝 마친 상태에서, 즉 3사람이 앉아 하는 게임에서 3판 정도 마친 상태에서 5의 카드가 6장이상 나왔다면 남은 게임에서는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고 5의 카드가 2장 이하로 나왔다면 남은 게임에서는 플레이어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
(3) 만약 6덱에서 게임을 한다면 1덱 정도가 마쳤을 때 5의 카드가 4장 나왔어야 하는데 실제로 5의 카드가 10장이상 나왔다면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고, 실제로 2장이하로 나왔다면 플레이어에게 불리하다. 2덱 정도가 마쳤을때에는 5의 카드가 평균적으로 8장이 나왔어야 한다. 14장 이상이 나왔다면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고 4장 이하로 나왔다면 플레이어에게 불리하다.
3덱 정도가 마쳤을때에는 평균은 12장의 5의 카드가 나왔어야 한다. 실제로 카운트한 5의 카드가 16장 이상이면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고, 8장 이하이면 플레이어에게 불리하다.
4덱 정도가 마쳤을때에는 5의 카드가 평균적으로 16장이 나왔어야 한다. 20장 이상이 나왔다면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고 12장 이하로 나왔다면 플레이어에게 불리하다
이렇게 카운트한 결과가 5의 카드가 평균보다. 훨씬 많이 나와서 즉 남아 있는 카드에서는 5의 카드가 많지 않을 경우에는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조건이 된다. 그러면 지금까지 배운 기초 전술에 변화를 주어야 한다.
다음은 이 상태(유리한 조건) 에서 기초전술의 변화를 표시하였다.
플레 이어 | 딜러의 카드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A | |
8 이하 | H | H | D | D | D | H | H | H | H | H |
9 | D | D | D | D | D | H | H | H | H | H |
10 | D | D | D | D | D | D | D | D | D | D |
11 | D | D | D | D | D | D | D | D | D | D |
12 | S | S | S | S | S | H | H | H | H | H |
13 | S | S | S | S | S | H | H | H | H | H |
14 | S | S | S | S | S | H | H | H | H | H |
15 | S | S | S | S | S | H | H | S | S | H |
16 | S | S | S | S | S | H | H | S | S | H |
17 이상 | S | S | S | S | S | S | S | S | S | S |
A+2 | H | D | D | D | D | H | H | H | H | H |
A+3 | H | D | D | D | D | H | H | H | H | H |
A+4 | H | D | D | D | D | H | H | H | H | H |
A+5 | H | H | D | D | D | H | H | H | H | H |
A+6 | D | D | D | D | D | D | H | H | H | H |
A+7 | D | D | D | D | D | S | S | H | H | S |
A+8 | S | D | D | D | D | S | S | S | S | S |
A+A | SP | SP | SP | SP | SP | SP | SP | SP | SP | SP |
2+2 | SP | SP | SP | SP | SP | SP | H | H | H | H |
3+3 | SP | SP | SP | SP | SP | SP | H | H | H | H |
4+4 | SP | SP | D | D | D | H | H | H | H | H |
5+5 | D | D | D | D | D | D | D | D | H | H |
6+6 | SP | SP | SP | SP | SP | H | H | H | H | H |
7+7 | SP | SP | SP | SP | SP | SP | SP | H | S | H |
8+8 | SP | SP | SP | SP | SP | SP | SP | SP | SP | SP |
9+9 | SP | SP | SP | SP | SP | S | SP | SP | S | S |
10+10 | S | S | S | S | SP | S | S | S | S | S |
위의 도표에서 알수 있듯이 조건이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만큼 기초전술에서 적극적인 공격이 유보된 항목들이 대부분 더블다운이나 스플릿 또는 힛으로 바뀌어서 적극적인 공세를 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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