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자 수에 따라
홀덤은 모든 참가자가 5장의 카드를 공유하며 각 플레이어는 2장의 카드만을 갖기 때문에, 이론상으로는 20명 이상도 같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외국 사이트에서는 보통 10명 정도가 같이 게임을 즐기나 최근에는 6명 정도가 게임을 하는 것이 추세입니다.
롱핸드(Longhand) :
참가자 수가 많은 게임 (7명 이상)
숏핸드(Shorthand) :
참가자 수가 적은 게임 (6명 이하)
홀덤은 참가자의 수에 따라 게임에 임하는 전략이 크게 달라집니다. 어차피 가장 높은 사람 1명이 모든 판돈을 가져가기 때문에, 10명이 할 때와 6명이 할 때의 핸드패의 가치가 크게 달라집니다. 10명이 할 때에는 판돈을 가져올 확률이 그만큼 낮기 때문에, 왠만한 핸드패로는 게임에 참가하기가 힘듭니다.
베팅 방식에 따라
홀덤은 베팅방식에 따라 리미트, 팟리미트, 노리미트로 구분합니다.
Limit :
베팅할 액수가 미리 정해져 있다. $5-$10 게임의 경우, 플롭 전, 플롭 후는 $5씩 레이즈가 가능하며 턴 이후, 리버 이후에는 $10씩 레이즈가 가능하다.
Pot-Limit :
최대로 베팅할 수 있는 금액의 상한선은 현재의 팟 사이즈로 한정되어 있다.
No-Limit :
최대로 베팅할 수 있는 금액에 아무런 제한이 없어, 플레이어는 언제든지 올인을 할 수 있다.
홀덤은 리미트 방식이냐 노리미트 방식이냐에 따라 게임에 임하는 전략이 크게 달라집니다. 리미트에서는 한판에 잃을 수 있는 머니가 어느정도 정해져 있지만, 노리미트에서는 언제든지 한판에 자신의 모든 칩을 다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칩의 양에 따라
홀덤은 참가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칩의 양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하기도 합니다.
Short-Stack 게임 :
빅블라인드 액수의 100배 이하의 칩으로 게임을 진행할 때
Large-Statck 게임 :
빅블라인드 액수의 100배 이상의 칩으로 게임을 진행할 때
노리미트 게임에서는 노리미트의 특성상 사람들의 칩이 많을수록 패공개(Showdown)까지 가는 일이 적어져 블러핑이 더 쉬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