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2일 목요일

[호텔 정보] 객실 용어 정리

개런티드 레저베이션 (Guaranteed Reservation) 

호텔이 고객의 객실예약을 확인한 것으로 투숙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타 호텔에 투숙할 객실료의 지불과 아울러 왕복 교통비를 고객에게 지불한다. 

객실관리 (Housekeeping) 

고객이 사용할 호텔, 모텔 등 숙박업소의 객실을 관리하는 작업으로서 객실의 정리정돈 및 비품을 관리하여 객실을 상품의 가치가 있게끔 만드는 일련의 작업 또는 그 관리. 

객실배정 (Blocking Room) 

당일 도착할 고객의 객실을 사전에 배정하는 것. 

객실변경 (Change Room) 

고객이나 호텔의 사정에 의하여 객실을 변경하는 것으로 객실번호, 실료 또는 투숙객수가 변경되기도 한다. 

객실예약원 (Reservation Clerk) 

호텔 투숙개의 객실 사용에 관한 예약업무를 담당하는 객실 담당 직원으로 대형 호텔의 경우는 룸 클럭에서 독립되어 있으나 작은 호텔은 룸 클럭이 예약 업무를 맡고 있다. 

객실이용률 (Occupancy) 

숙박시설의 경영에 있어서 시설의 가동 상태를 가르키는 객실이용률의 지표이다. 산출방법은 실제로 사용된 객실수를 그 호텔의 총 객실수로 나눈 값을 퍼센트로 나타낸다. 이것은 룸 어큐펀시이고 베드를 단위로 나타내는 경우는 어큐펀시라고 한다. 

객실점유율 (Room Occupancy Rate) 

당일 판매 객실수를 판매가능 객실수로 나눈 비율, 즉 전 객실수에 대한 당일 판매 객실수의 비율. 

게스트 레저 (Guest Ledger) 

숙박고객에 대한 인적사항을 기록한 숙박부. 

게스트 챠지 (Guest Charge) 

고객의 청구서에 기재된 모든 청구액, 즉 구매 중 서비스, 전화, 발렛, 서비스 요금 등. 

고객수 (Guest Count) 

투숙고객수, 즉, 등록된 고객의 수를 말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