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18일 일요일

홀덤게임', 테이블 어디에 앉아야 하는가?

다소 어리석게 들릴 수도 있지만 사실, ‘포커 테이블 어디가 가장 좋은 자리인가? 하는 질문은 가치가 있다. 

화장실, 냉장고와 가까운 자리, 뭐 이런 것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다. 플레이어 타입과 관련, 어디가 가장 좋은 자리인가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포커를 쳐 왔다면 어떤 이는 마음 가는 데로 치고, 어떤 이는 매우 조심스럽게 치는 등 다른 스타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노련한 플레이어, 초보 플레이어, 어그레시브, 컨설버티브 스타일 등을 경험했을 것이다. 결국 테이블에서 이 모든 플레이어들을 만나게 될 것이고, 어떤 자리가 가장 유리한가를 아는 것은 당신의 게임을 향상시켜 줄 것이다. 

항상 따라야 하는 일반적인 법칙은 ‘가장 힘든 상대를 당신 오른편에 앉혀라’ 이다. 
각 플레이어 유형별 따라야 할 법칙은 다음과 같다. 

1. 보수적, 또는 타이트 플레이어 
이런 락(rock-바위)은 사실 위협적이지 않으므로, 그냥 일반 룰을 따르면서 이들이 어느 자리에 앉든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이상적으로는 이들을 당신 왼쪽에 두면 블라인드를 집어 올 수 있다. 팟에 들어갔는데 만약 이들이 따라 온다면 상대가 강한 핸드를 쥐고 있는 것이므로 이에 맞게 행동해라. 

2. 어그레시브 플레이어 
이들은 신경 쓰이는 상대들이다. 어그레시브 플레이어를 왼쪽에 두는 것은 마치 수갑을 찬 것과 같다. 뒤에 이런 괴물을 두게 되면 당신이 액트 한 후 무슨 행동을 할 지 알 수 없으므로 좀 더 보수적으로 플레이해야 한다. 

어그레시브 플레이어는 항상 오른쪽에 두는 것이 좋다. 그래서 이들을 예의 주시하다가 이들이 선을 넘어갔다 싶으면 힘차게 한방 먹여주도록 해라. 기본적으로 어그레시브 플레이어에게 이득을 취하기 위해서는 포지션을 이용할 수 있다. 

어그레시브 플레이어, 컨설버티브 플레이어가 있고 자리 선택권이 있다면 이들 사이에 앉도록 해라. 물론 컨설버티브 플레이어를 왼쪽에 두고 말이다. 

초보나 노련한 플레이어를 상대하고 있다면 어디에 앉을 것인가 하는 문제가 좀 더 무거워진다. 두명 모두 어느 정도 오른쪽에 앉히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3. 초보 플레이어 
초보자를 상대하고 있다면 상대가 많은 실수를 범할 수 있으므로 이들이 팟에 들어갈 때 함께 해야 한다. 상대의 왼쪽에 앉아 있으면 상대가 팟에 들어가는지를 알 수 있다. 당신에게 포지션이 있으므로 초보자를 쉽게 조종할 수 있고 심지어는 이들이 더욱 많은 실수를 범하게 만들 수 있다. 

일반적인 룰에 따르면 까다로운 상대를 오른쪽에 앉혀야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당신이 왼쪽에 앉아 있으면 상대를 콘트롤 하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4. 노련한 플레이어 
음, 이는 확실히 상대가 얼마나 노련한 플레이어인가에 달려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상대들은 초보 플레이어에 비해 안정적이다. 이들은 더욱 기본에 충실하고 예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것이 플레이하기 쉽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터프, 어그레시브 노련한 플레이어는 오른쪽에 앉히고 보수적인 노련한 플레이어는 왼쪽에 앉혀라. 

토너먼트에서는 좌석을 선택할 수 없을 때가 많다. 따라서 초보 플레이어, 어그레시브 플레이어가 당신 왼쪽에 앉아 있을 때 어떻게 플레이해야 하는가를 아는 것은 중요하다. 

초보 플레이어가 왼쪽에 앉아 있을 때는 상대를 이용해 먹을 기회가 적어진다. 그러나 동시에 특별한 전략을 맞출 필요도 없다. 그러나 어그레시브 플레이어가 왼쪽에 앉아 있다면 신중히 전략을 맞춰 나가야 한다. 실로 ‘포지션이 힘이다’라는 사실을 존중하고, 상대가 포지션을 가지고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불리함을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에 맞게 플레이해야 한다. 

때때로 강한 핸드로 슬로우 플레이를 하여 어그레시브 플레이어에게 덫을 놓아라. 이는 상대가 계속해서 당신 목을 쥐어오는 것을 막아 줄 것이다. 그리고 다소 타이트하게 운영하면서 더 좋은 기회를 노려라 – 예컨데, 자리가 바뀌는 것 같은!  

댓글 없음:

댓글 쓰기